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 > 취업자료실
게시물 상세내용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7계명
글쓴이 취업지원팀 조회수 225
작성일 2020-03-09 00:00:00

 

1. 자기소개서를 어렵게 생각하지 마라

쉽게 풀어 쓰라는 것이다. 좋은 자기소개서는 진솔하게 느낌을 전달할 수 있도록 작성한 것이다. 이 방법은 자칫 하면 긴장감을 상실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자기소개서를 보면, 본인의 특기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하나의 도구인 것이다. 자신의 인생을 다 자기소개서에 담을 수는 없다. 각 항목을 요즘 신문처럼 섹션화하여 자기소개서를 재구성해 봄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지나치게 많은 섹션을 오히려 자기 소개서 내용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자기소개서의 문체는 긴장감을 살려라

글을 너무 나열하듯 쓰지 쓰면 읽을 때 글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자기소개서에서 쓰이는 문체는 나사를 조이듯 긴장을 줘야 구성할 때 맛이 난다. 지루하게 나열식으로 작성하면 효과적으로 자신을 홍보할 수 없다. 예를 들면, 먼저 성장 과정을 나열하는 것보다는 직종 분야에 맞는 지원동기를 앞세워 읽는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자기소개서에 몰입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3. 자기소개서의 문장은 통일성 있게 하라

자기소개서는 통일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색깔이나 폰트에서도 이것저것 많이 쓰기보다는 통일성이 있는 것이 더 좋아 보인다. 자기소개에서도 큰 틀을 그릴 때는 좀더 통일성에 유의해서 짜야한다. 그 다음에 자기 나름의 독창적인 컨셉트를 끄집어 낸다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나올 수 있다.

 

4. 자그마한 것부터 챙겨라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파일이름을 거의 이력서라고 하는데, 자신의 이름과 지원분야를 적어주는 편이 인사담당자가 받아서 정리하기 편하게 만들어주는 배려이다. 만일 입사공고에 형식을 ‘MS-word(doc)라고 했는데도아래한글‘(hwp)로 보내는 경우가 있다. 프로그램 형태가 어떤 것인지 꼭 확인해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자그마한 것부터 빠짐없이 챙기는 습관이 필요하다.

 

5. 최대한 깔끔하게 작성해라

지나치게 많이 열거된 경력은 오히려 인사담당자를 혼란스럽게 한다. 특히 표지나, 쓸데없는 그림으로 분량을 채운다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의외로 자신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구직자가 많다. 전체적으로 정돈된 자기소개서가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6. 너무 튀려고 하지 말라

여러 컬러가 들어가 있는 이력서 양식은 지양해야 한다. 디자이너나 관고기획사 등은 개성 있는 이력서를 원하는 만큼 다양한 컬러를 넣어도 좋다. 하지만, 일반적인 직종은 잘못하면 가볍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력서에 컬러는 될 수 있으면 쓰지 않는 것이 좋다.

 

7. 자신의 정성을 보여주어라

많은 구직자들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형태를 무질서하게 나열하거나 분량을 채우는데 급급한 인상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자기소개서를 쓸 때에는 정성을 다하도록 한다.

 

나의 자기소개서를 항목별로 구성해보자

1. 성장과정:

2. 성격의 장단점

3. 학교 생활 및 사회 경험

4. 지원동기

5. 입사 후 포부

 

관련 쪽지글